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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후기/스마트폰

[Samsung] Galaxy S7 Edge 오레오 업데이트 후기 및 누가와 비교


안녕하세요. Lock3rz입니다.

2018년 5월 24일,

메인폰으로 사용중인 갤럭시 S7 엣지의 오레오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삼성 익스페리언스 UX 8.0 -> 9.0 업그레이드

엣지라이팅 기능 추가

보안패치 적용

정도 입니다.


비공식적인 정보로는,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하네요.

확인해보니 드라이버 버전이 r12p 에서 r22p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버전이 1만 올라도, 많은 부분이 변경된다고 하는데요.

무려 10이나 올랐네요.

Vulkan API 버전 업데이트 대응이 주 내용이라고 했던 것 같네요.


여분의 S7 엣지에 시험적으로 업데이트를 하여 비교해 보았습니다.


앱전환, 스크롤, Antutu Benchmark, 3Dmark 등등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Antutu Benchmark

Nougat : 142,082점

Oreo : 167,898점

GPU점수도 오르긴 했는데요.

오레오의 최적화 덕택일까요?

GPU보다는 CPU 점수가 많이 올라간걸로 보이네요.


3Dmark

Open GL 3.0 ES

Nougat : 33,139 Drall calls/sec

Oreo : 46,947 Drall calls/sec

Vulkan

Nougat : 109,753 Drall calls/sec

Oreo : 171,439 Drall calls/sec


역시 Vulkan API 테스트는 50% 이상 향상된 수치를 보여주네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나 검은사막M에서의 프레임 향상은 별로 느끼지 못했습니다.

Vulkan API를 사용해야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는데, 위의 게임들은 크게 상관이 없나봅니다.


다만, ppsspp라는 psp 에뮬레이터는 Vulkan API를 사용합니다.

저해상도(PSP 1x)에서는 누가나 오레오나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만,

갓오브워 : 고스트 오브 스파르타를 중해상도(PSP 2x)로 구동하니

누가보다 오레오가

적게는 3프레임, 많게는 10프레임 정도 더 나왔네요.

둘다 중해상도에서는 구동하기 힘든 것은 마찬가지이긴 한데요.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업데이트 되어서

Vulkan API성능 향상이 어느 정도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이네요.


배터리 테스트도 진행해 보았습니다.

좌측의 은색 기기가 오레오,

우측의 흰색 기기가 누가 입니다.

오레오 기기는 배터리 교체 한적이 없고요.

누가 기기는 올해 초 쯤에 배터리 불량으로 교체 했었네요.

"

여담으로... AccuBattery로는 새 배터리인데도 3200mAh 정도 밖에 완충이 안되는 것으로 집계되네요.

설계 용량은 3600mAh입니다.

현제 제 추즉으로는, 데스노트7 사건 이후 잠수함 패치로 배터리 IC관련 커널값을 변경하여 3200mAh만 충전 되도록 제한을 건 것 같습니다.

마시멜로우->누가로 업데이트 이후, 배터리 지속시간이 13%정도 줄었다는 글을 봤었습니다.

[https://www.gsmarena.com/samsung_galaxy_s7_edge_battery_life_on_android_70-blog-23204.php]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LG G5의 배터리 보호 회로를 S7 엣지의 배터리셀에 부착,

개조하여 LG G5에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8/05/31 - [개조하기] - LG G5에 갤럭시S7엣지 배터리 사용하기

LG G5에서 Accubattery와 USB Tester로 계측한 충전량은 3580~3600mAh로 나왔었습니다.

개조하기전에 S7 엣지에서 Accubattery로 측정된 양은 3230mAh으로 나왔었고요.

어디까지나 제 뇌피셜에 불과합니다만, 기회가 된다면 마시멜로우 초기 펌웨어로 다운그레이드 해서 배터리 테스트를 해보고 싶네요.

"


테스트 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KT M LTE망 항시 연결

WiFi 켜짐

Bluetooth 켜짐

밝기 50% 자동

미디어 음량 100%


두 기기에 깔려 있는 앱의 종류와 갯수는 다릅니다만,

둘다 실제 사용하던 기기입니다.


오레오 기기는 업데이트만 하고, 공장초기화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GFX 벤치 마크 풀세트 1회 구동후 배터리 잔량입니다.

새 배터리인데도, 누가가 팍팍 떨어집니다...?


GFXBench 맨하탄 3.1 배터리테스트 1회차 테스트 후 입니다.


웹서핑과 화면 켜짐으로 IDLE 15분 정도 한 뒤의 결과입니다.

웹서핑은 삼성 브라우저+야간모드로 하였습니다.


GFXBench 맨하탄 3.1 배터리테스트 2회차 테스트 후 입니다.


GFXBench 맨하탄 3.1 배터리테스트 1회차 테스트 결과 입니다.


GFXBench 맨하탄 3.1 배터리테스트 1회차 테스트 상세 정보 입니다.

반복회차가 증가살때마다 쓰로틀링이 어떻게 걸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레오 쪽이 초기 최고 성능은 높지만, 곧 쓰로틀링이 걸려서 누가보다 성능이 낮아지네요.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GPU 드라이버의 Vulkan API 대응 업데이트로 GPU가 IDLE로 빠지는 경우를 개선하여 최고 성능은 향상시켰으나,

그에 따라 발열량이 더 많아져서 성능 유지력은 좀 떨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GFX 맨하탄 3.1 배터리테스트 2회차 테스트 상세 정보 입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웹서핑등을 하며 조금 식힌후에 2회차를 구동하였습니다.


GFXBench 배터리 테스트를 3회 정도 더 돌리고

유튜브 동영상으로 잔량을 모두 소모했습니다.

Accubatter로 측정된 충전되는 배터리양도 3000mAh정도로 오레오 기기가 더 적음에도 불구하고,

3200mAh정도 충전되는 누가 기기가 먼저 1%대로 진입했네요.


정확하진 않겠지만, 배터리 테스트 완료후 배터리 잔량을 산술적으로 계산해보자면

오레오 기기는 120mAh 정도

누가 기기는 32mAh 정도 남았습니다.

오레오는 테스트시 시간당 평균 720mAh 소모,

누가는 테스트시 시간당 평균 792mAh 소모 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위의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해보면,

오레오로 업데이트 되면서 풀로드시 배터리 전력효율이 9~10% 정도 개선 된것으로 보입니다.


PS.

누가 기기를 오레오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테스트 해보고 또 결과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