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이모형/제작기

[Wargaming.net] KV-2 제작기

안녕하세요. Lock3rz입니다.

Wargmaing.net에서 공개한 KV-2 종이모형 제작기 입니다.


뽑았습니다.

도면 벡터화를 수작업으로 했습니다.

매직완드로 하니 디테일한 부분 벡터화가 너무 지저분하게 되어서... 그것을 일일히 수정해 주느니

차라리 직접 라인 따는게 빠르더라고요.

도면 한장당 대략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무광락카로 마감 처리해줍니다.


카메오3 커팅 매트에 얹습니다.

기본 매트는 접착력이 너무 강려크 해서, 종이가 다 찢어져요.

라이트 매트 추천합니다.


카메오3가 열심히 잘라주고 있습니다.


저렇게 돔보 마크 근처에 도면이 있으면,

인식은 되는데, 비율이 뒤틀려지더라고요.

윗면은 커팅 잘 되는데, 아랫면은 밀린다던가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임시방편으로, 돔보 마크 등록하는 동안만

돔보마크 근처에 저렇게 종이로 도면을 가려줍니다.

인식 잘되고 밀림이나 뒤틀림 없이 커팅 잘되네요.


커팅을 해주니 편하긴 한데, 자꾸 조그마한 부품을 잃어버리더라고요.

그래서 저렇게 3M 매직테이프로 부착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지 않는걸 추천드려요.

매직테이프가 도면을 다 뜯어먹네요.

재접착 가능 테이프이기도 하고, 일반 테이프보다 접착력이 떨어져서 임시 고정용으로 써본건데...

커팅 날릴 뻔 했습니다.


저 삼각형 뭉탱이들... '좌우반전'시켜서 커팅했어야 하는데... 저 사진 찍을때도 깨닫지 못했습니다.

만들때야 비로소 깨달았어요... 뒤로 접는 것이니 좌우반전했어야 한다는 것을.... ㅠㅠ

결국 그냥 접어 붙인다음에 수작업으로 커팅 했습니다.


돔보마크 가리개를 카메오3로 잘라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재접착풀로 임시 고정해두고

돔보 마크 등록 절차를 진행합니다.

카메오3에서 커팅루틴에 일시정지 기능을 넣거나

일시정지 버튼을 잠깐 누르고

저 마크를 때어네고 커팅하면 됩니다.


혹시 몰라서 제대로 등록 되었는지 확인하는 라인을 한번 넣어봤어요.

저는 다 쓴 볼펜을 접는 선 넣는 기구로, 파란 카트리지에 설정해두었는데요

파란 카트리지로 접는 선 넣듯이, 카메오3가 자를수 있는 최대 영역을 한번 쓱 훓도록 해두었습니다.


양쪽 모두 칼금이 잘 들어간걸로 보아, 좌/우 돔보마크 등록은 제대로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저러한 팁들을 한대 모아서 글 한번 써보고 싶은데요...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포스팅 할 시간이 없네요....;;;;)


하단도 칼금이 잘 그어졌습니다.

헌데... 상단은 안그어졌더라고요...?

상/하단 돔보마크 등록은 잘 안된 걸로 볼 수 있겠네요.


일단 커팅해봤습니다.


음... 잘 되었네요.


이렇게 커팅한 도면을 A4 클리어 파일에 보관합니다.

자꾸 뒤틀리고 밀리고 해서 커팅이 제대로 안되어서, 커팅 하는데만 4시간 걸렸네요 ㅋㅋㅋㅋ


골격지(두꺼운 도화지) 부분을 커팅합니다.

도면에 *표시가된 부품들은 0.5mm 두께의 종이로 보강하라고 설계 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품들만 한 대 모아서 실루엣 스튜디오로 커팅합니다.

(벡터화 된 데이터가 있으니, 참 간편하고 좋지요.)

빨간 카트리지에 딥커팅 칼날,

파란 카트리지에 볼펜(별매인 펜홀더 사용)을 넣었습니다.

파란 카트리지로 먼저 부품 번호를 쓰게 하고

빨간 카트리지로 칼날길이 8, 속도 7, 힘 33, 반복 7로 두꺼운 도화지 커팅 해주었습니다.


음... 그런데, 카메오3 버그인지 모르겠습니다만.

몇몇 부품들은 2~3회만 커팅하고 마네요...?

모두다 8회 커팅해두었는데요... 쩝...

별수 있나요. 손으로 커팅해야죠.

주로 작은 부품을 커팅을 하다 마는 것을 보면, 일부러 이렇게 설정 된거 같기는 합니다만...

카메오3는 소프트웨어가 너무 불친절하고 빈약한거 같아요.


골격지를 떼어서 해당 부품의 뒷면에 부착합니다.


저렇게 작은 부품은 잘 커팅이 안되어 있더라고요.

마침 벨트 구멍 및 메모리폼 이어폰 팁 만드라 사두었던 펀치기계가 있었어요.

사이즈도 적당히 맞아서 펀치기계로 뚫어 사용했네요.


두꺼운 도화지를 갈라짐 없이 잘 뚫어줍니다.


저렇게 붙여 줍니다.


다 붙였네요.


그러고 며칠이 지났습니다.

만들기 시작합니다 +_+!


흐아... 매직테이프가 안때어져요. 때어내면 백상지 펄프가 갈라져 찢깁니다.

종이가 층층이 벗겨져요... 엉엉.

결국 매직테이프 째로 수작업으로 커팅해 줬습니다.


무한궤도 서스펜선?을 만듭니다.


고정못?을 만듭니다.


차륜/보기륜을 만듭니다.


저렇게 면도칼 끌개로 제거가 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커팅 되는 부근이 칼날 압력으로 강력 접착 되어 있어서

뜯어내면 펄프 단위로 찢어지더라고요 ㅠㅠ


그래도 자르는 걸 대신해주니, 금방금방 만드네요.


오른쪽 무한궤도 완성입니다.

대략 1시간 15분 걸렸네요.


왼쪽 무한궤도도 완성입니다.

여기까지만 만들고 다음날로 넘깁니다.


차체부터 만들기 시작합니다.


내부에 뼈대도 있네요.


152mm 포탑을 만들어야 하는데, 뭣 모르고 최종포 포탑을 만들려고 했더군요.


152mm 포탑을 만듭니다.

병투는 역시 고구경이죠!


포탑 받힘대를 만듭니다.


가동식으로 만들기 위해

종이를 돌돌 말아 단단한 심지를 하나 만들어 준뒤에

차체에 심어줍니다.

가동하다보면 떨어질 수 있으니, 접착 측면을 목공풀로 단단히 보강해 줍니다.


차체 하단부 뚜껑을 덮었습니다.


사이드 스커트를 만듭니다.

접착면 없이 단면 접착이네요.

면적이 길어서 조금 어렵습니다.


양쪽 사이드 스커트를 부착했습니다.


무한궤도를 조립했습니다.

다음날로 넘깁니다.


하단부 전면 보강장갑을 만듭니다. (3번 부품)


조종수 헤치 등 디테일 파츠를 조립합니다.


에칭 파츠 같이 느껴지네요.


전면 기관총 구입니다.


설명서에 1:1 가이드가 있습니다.

적당한 것을 못 찾아, 샤프심(...)을 잘라 만들어 주었습니다.


정말 작아요...


간신히 고정 시켰습니다.


기관총구를 본체에 조립했습니다.


하단부 디테일 파츠를 조립합니다.


계속해서 디테일 파츠를 조립합니다.

뭔지도 몰라요 ㅋㅋ

여기까지 만들고 다음날로 넘깁니다.


간밤에 가동부분이 단단하게 고정되었네요.


서치라이트를 달아줍니다.


측면 기름통? 을 부착해줍니다.


반대편에는 두개네요.


모두 조립했습니다.


골격살?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구조 보강을 위해서 있는거 같은데...

어쨌뜬 붙여줍니다.

한쪽에 5개씩, 총 10개 있습니다.


기름통 달기 전에 조립할 껄 그랬습니다.

저 틈바구니로 넣어서 세워 고정시키느라 꽤나 고생했네요.


엔진룸 디테일 파츠를 조립합니다.


툭튀어나온 반구형 돔을 조립합니다.


뭔지모를 부품들을 마구마구 조립합니다.


엔진 환풍구?를 조립합니다.


후면 장갑 보강부를 조립합니다.

차체 완성이네요.


포탑의 디테일 파츠를 조립합니다.


여러 해치들을 조립합니다.


전차장 망원경? 같아 보이는 것을 조립합니다.


포방패와 포 만드는 사진을 깜박했네요;;;


내부 무게추 및 보강을 위해 글루건을 듬뿍 발라줍니다.

그냥 만들면, 회전축이 앞쪽에 있어서 포탑이 뒤로 기우뚱 기웁니다.

그럼 안멋져요~


완성!!!

인줄 알았는데요...


신나게 사진을 찍어댔는데...




매직 테잎이 덕지덕지 붙어있는게 좀 아쉽네요 ㅠㅠ

단면 처리도 할껄 그랬습니다.


제일 섬뜩한 사진이 아닐지...

경전 드루와~

오픈탑 드루와~

수박왕 드루와~

병투도 드루와~

ㅋㅋㅋ


포탑 측면에 사다리를 안달았더라고요 ㅋㅋ

호치켓스 심으로 만들 수 있을꺼 같아서 도전해봤습니다.


롱노즈로 자르고, 접고, 자르고 해서 만들었어요.


6개 만듭니다.


포탑 측면에 달아줍니다.

살짝 갈색으로 접합부위가 웨더링 되어 있으니

위치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은 구형 모델인거 같아요.

신형 모델은 손잡이 하나가 포탑 상단에 붙어 있던거 같은데요...

이 종이모형이 공개된 해가 2013년도이니... 그럴만도 하겠지요~


진짜 완성입니다.


여기저기 삐뚤빼뚤하긴 하지만

병투의 위용은 어디 안가네요~


계단/난간이 조금 삐뚠게 좀 거슬리네요.


여러대 만들고, 디오라마 만들어서 전시하면 멋질꺼 같네요~

(도면 받으러 가기)

2018/07/04 - [종이모형/완성작] - [Wargaming.net] KV-2 완성작 및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