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루엣 카메오3/가이드

카메오3 블루투스 동글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Lock3rz입니다.

카메오3의 블루투스 동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카메오3는 USB를 이용해 유선으로 연결합니다.

옵션으로 블루투스 동글을 장착하여,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합니다.

카메오3의 바닥면에 블루투스 동글 연결용 USB 포트가 있습니다.

항간에 알려진바와 다르게 왠만한 블루투스 동글은 다 인식 되는 것 같네요.


이베희에서 수년전에 샀던 묻지마 블루투스 동글입니다.

데스크탑에서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용으로 구매했었는데,

한두번 쓰고 안썼었네요.


가로 5cm, 세로 2cm, 깊이 2cm 정도의 공간입니다.

본체 옆면의 USB포트로는 USB 메모리만 읽을 수 있다고 하네요.

굳이 그렇게 설계했어야 했나 싶습니다만은...


카메오3에 블루투스 동글을 연결해서 사용해 봤는데요.

스튜디오 문제인지 기기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윈도우10에서 인식,페어링,연결 다 잘되는데, 카메오3가 스튜디오에 종종 인식되지 않네요.

무한 연결시도를 할때도 있고요.

스튜디오를 껐다 키거나, 본체의 전원을 끊었다가 재공급(전원버튼만으로는 쿨리부팅[완전리부팅]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해주면 되긴 해요.

하지만 커팅하려고 할때마다 무선연결하는게 스트레스라, 그냥 유선으로 사용중 입니다.

기기 하단부에 내장하게 되어 위치가 위치인지라 수신율이 그렇게 좋지는 않네요.

노트북 블루투스로 대충 4m 밖에서 안잡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편하게 사용하려고 무선화 하는건데,

이렇게 불편하다니... 아쉽습니다.

제가 사용한 묻지마 블루투스 동글 탓일 수도 있겠지만요.

최근에 실루엣 스튜디오 4.2의 잠수함패치로 연결성이 좀 나이진 것 같기는 하더라고요.

페어링/재접속 로직 최적화가 좀 된 거 같아보이긴 하네요.

그래도 제멋대로 연결이 잘 안되는 건 같긴 합니다만은... ㅡㅡ^


추가로,

블루투스로 연결되면 단계별 처리 속도가 조금 늦어집니다.

칼질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아니고요.

칼질 후에 재정렬 한다던지 하는

그 딜레이가 길어집니다.

2~3초 정도 더 굼 떠요.

그 사이에 카메오3 디스플레이에 '작업 완료'라고 뜨기까지 하네요.

스튜디오에서는 작업중이라고 뜨고요.

곧바로 다시 칼질을 시작하긴 하는데요.

아무래도 유선보다 느려요.


나중에 다른 블루투스 동글을 구하게 되면 다시 테스트 해봐야겠어요.

카메오3가 한 덩치 하기때문에,

무선의 편리함을 포기하긴 아쉬워요~